부산 여행 가볼한 곳 현대미술관 탐방기 백남준 전시회
오랜만에 주말에 퇴근 후 부산에 새로운 행사가 없나 찾아보던 중에 하단에 있는 부산 현대 미술관을 알게 되었다.
예전에 아이와 함께 가 보았던 미술관이기에 검색을 해보니 백남준 선생님의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다. (다른 전시도 있었지만 다음 포스팅에서 올리겠습니다.)
백남준이 누군지 모르시는 분이 많으시죠??
저는 나이가 어느덧 40대이다 보니 사실 익숙한 예술가 이시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군지 모르실 겁니다.
그렇다면 이 사진을 보시면 아!!! 어디서 많이 본 작품인데 라는 생각이 들 거예요^^
지금은 집집마다 TV가 흔하지만 예전에는 TV가 잘 사는 집에만 있을 정도로 귀한 가전제품이었습니다.
특히 백남준은 60년대 후반에 비디오 아트의 개척자로 알려졌으며, TV를 예술 매체로 활용한 작업을 선보였습니다.
(누군지 궁금하시다면 밑을 참고하세요)
출처: 위키페디아
그렇다면 부산현대미술관의 백남준 전시에는 어떠한 전시들이 있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의 축제는 거칠 것이 없어라.
이 전시장에는 일단 처음부터 색채감이 아주 뚜렷한 빨간색으로 되어 있었으며, 백남준의 60-80년대 중반까지의 플럭서스 및 63년 첫 개인전에 관한 내용과 작품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각 방마다 색채감이 뚜렷하여 눈이 호강하는 느낌과 그리고 작품마다의 새로 감정이입이 되면서 아주 화려하지 않지만 방 안에서 풍기는 색감에 매료될 수 있는 전시에 흠뻑 빠졌습니다.
아이들도 가족과 함께 와서 백남준 선생님의 작품을 보면서 과연 이것은 무엇일까?라는 생각과 함께 부모님들과 이야기하면서 작품을 즐기는 모습이 백남준 선생님을 몰라도 미술 작품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와 이야기들로 다채롭게 꾸며진 공간이 아주 인상 깊게 느껴졌습니다.
2. 백남준 필름
두 번째 전시장은 필름 속에 백남준으로 이번 전시회에 시발점이 된 73년 백남준 선생님의 글로벌 그루브와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 외 10개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달이 조명이 되어 부처상을 비쳐 주거나 음영에 효과를 이용한 작품들 그리고 사실 저는 잘 모르겠지만 여러 가지 소품들을 이용하여 나름 TV와의 조화를 이룬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음영에 효과로 인해 아이들과 함께 그림자놀이도 하고 이방에는 오래된 영사기가 돌아가고 있었는데, 신기하면서도 아이들에게 예전에 이것으로 영화도 보고 TV프로그램도 찍었다고 하니 아무 신기해하면서 아이들에게 예전에 우리나라의 생활 모습을 보여 줄 수 있어서 뜻깊은 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촛불이 움직임에 따라 여러 가지 색깔이 서로 겹쳐지면서 한 색깔이 아니라 여러가지 조화로운 색깔을 보면서, 특히 아들은 미술 시간에 이런 색을 섞어 가면서 미술 하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자리가 되어서 나름 미술이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울수 있다는 생각에 아이와 함께 자주 미술관을 오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음영에 조화가 되니 아빠 사진사로서 아주 신기하고도 재미있는 사진을 많이 찍어서 아이들 뿐만 아니라 사진을 좋아하는 취미러들 한테도 아주 뜻깊은 출사 장소가 될 수 있기에 꼭 한번 들려 보시길 강추드립니다.
3. 백남준의 세계: 1980년 후반 - 2006년
세 번째 전시장은 교과서나 다른 매체에서 많이 보던 백남준 선생님의 대표적인 작품들 전시입니다. 80년 중반부터 2006년까지 제작된 TV로봇 시리즈와 케이지의 숲, 108 번뇌 등의 제품 등을 소개합니다. 사실 우리가 익숙한 전시품이다 보니 가장 시간을 많이 보내기도 했습니다.
지금 아이들에게는 로봇이 익숙하고 TV는 더 익숙하지만 사실 80년대만 하더라도 로봇은 공상과학 만화에서나 볼 수 있었고 서두에 말한 것처럼 TV 보급 또한 많지 않던 시절이라 정말 획기적인 미술 작품들이었습니다. 또한 90년대 들어서면서 TV아트 미술은 각 종 모습이 더 화려해지고 새로운 창작품들을 만들어 내는 모습이 정말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미술 작품 모습이었죠. 하지만 2024년 이러한 제품을 아들과 함께 바라볼 수 있다는 게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사진이 있지만 너무 스포 하는 모습은 보기 안 좋기 때문에 다들 시간 내시어 꼭 한번 들려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부산현대미술관은 부산 서부권에 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철새 도래지로 유명한 하단에 있는 을숙도 옆에 미술관이 있어서 미술 작품을 보기 위해 해운대 근처로 가면서 투정 부리던 모습에서 이제는 부산 서부권에서도 훌륭한 미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기에 꼭 한번 들려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사진과 아빠 사진사로서 부산과 부산 근교 주변 관광지와 놀거리!! 특히 아이들과 함께 가기 좋은 장소들을 포스팅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부산현대미술관 운영시간
10:00 - 18: 00(화요일 - 일요일, 매주 월요일은 정기 휴무)
※ 현대 미술관 찾아가는 법
※ 전시 일정표
댓글